본문 바로가기
  • Where there is a will there is a way.
개발

타임리프에서 nextjs 로 바꾼 이유 ( 부제 : 알뜰폰 비교 사이트 개발 )

by 소확행개발자 2021. 9. 14.

요즘 리액트를 많이 쓴다길래 우선 후기 채용 측면에서도 리액트를 프론트에서 다룬다면 유리하지 않을까 생각했다.. 

 

타임리프도 서버사이드 랜더링을 지원하지만 배포과정에서 서버 ( spring boot ) 와 묶여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서버 배포가 함께 나갔다.

 

뭐 이건 이유중에 하나이고 내가 피부로 느끼면서 개발했을때 타임리프에서 next js 로 바꾸면서 더 나아진 점을 정리해보면

 

- 서버사이드 랜더링 과정이 좀더 편리하다 ( 자바스크립트 문법이기 때문에 / 타임리프는 타임리프 문법 + 자바문법의 복합체 )

 

- 패지키지별 관리가 좀더 용이하다. ( 타입스크립트의 장점이자 scss 나 기본 클래스 개념으로 사용하면서 기존 백엔드처럼 관리하기 쉬워졌다 ) 

 

- 배포 과정이 빠르다 ( next js프로젝트를 분리한 뒤 pm2 로 배포하니 기존에 서버와 함께 나갈때 보다 매우 빨랐다. )

 

- 불필요하게 리소르를 위해 서버와의 통신을 하지 않아도 된다 ( 스태틱한 리소스를 모두 프론트서버에 둠으로써 기존 백엔드 서버는 api 용으로 사용 가능하게 되었다 ) 

 

이번에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사용하게 된 후기를 적었다.

 

이번에 만든 프로젝트는 알뜰폰 가격비교 사이트로 요즘 MZ 세대들 사이에서 퍼져나가고 있는 알뜰폰 시장 스타트업이다.

모두의 요금제

https://www.moyo.company/ 

'개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MySQL 아키텍처  (0) 2020.12.01
RDB 왜 MySQL 인가?  (0) 2020.11.11
개인 앱개발 일지  (0) 2020.08.22

댓글